컴퓨터 그래픽스

6.25 1장 - 서론

새우급여기 2024. 6. 30. 13:20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는 3차원으로 표현된 물체를 입력으로 받아 2차원 영상 출력 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2차원 영상을 프레임이라고 표현 가능하며, 프레임을 얼마나 빨리 만들어 내는가에 따라 실시간 그래픽스 vs 비실시간 그래픽스로 나뉜다.

 

내가 공부할 게임은 실시간 그래픽스에 해당하고, 비실시간 그래픽스는 영화에 쓰이는 특수효과가 해당된다.

 

1.1 컴퓨터 그래픽스의 단계

모델링 → 리깅 → 애니메이션 → 렌더링 → 포스트 프로세싱

 

모델링

컴퓨터가 이해, 처리 가능한 형태로 물체를 표현한 것

대부분 폴리곤 메시 사용.(polygon meshes)

→ 삼각형 메시가 가장 널리 사용됨.

그래픽 아티스트는 폴리곤 메시 표면에 입힐 텍스쳐를 만들어 냄(텍스쳐링)

 

리깅

골격 사용해 폴리곤 메시 안에 삽입. 뼈와 폴리곤 메시의 상관관계를 잘 정리하면(이 작업을 리깅이라고 함) 폴리곤 메시가 움직임. 이것이 바로 애니메이션.

 

렌더링

렌더링은 3차원 씬으로부터 2차원 영상 만들어내는 작업. 텍스처링과 라이팅이 중요. 라이팅은 빛과 물체의 상호작용을 말함. 다음 이미지를 보면, 개발자는 빛의 방향에 따라 그림자가 만들어지는 작업을 수행해야 함을 알 수 있음.

 

후처리 작업

모션 블러 - 다음 이미지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배트를 흐릿하게 만들어 사실성을 높이는 것(선택적 수행)

 

 

 

 

이미지 출처

[OpenGL ES를 이용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입문]

 

 

 

 

 


 

  일주일에 4개씩 4~5주 안에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틈틈이 학습 정리본을 업로드하겠다. 이번 강의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적인 개념을 간단히 공부했다. 이번 여름방학은 근면성실하게 많이 배워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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